1. 사회복지 실천과 기술의 의미
1) 사회복지 실천의 유형화
- 정신 역동 모델은 진단 과정에서 무의식을 강조하며 개인의 정신 내적 갈등을 밝히고 억압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의료적 모델에 가깝다.
- 심리사회 모델은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고 있으나 이 환경은 인접환경에 초점을 둔다. 또한 개인의 발달력과 생활사건의 탐색 및 상황 속의 인간을 강조하며 여전히 개인에 대한 개입에 비중을 둔다.
-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문제가 오는데, 그 핵심은 환경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나 해석으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역기능적 사고와 행동을 수정할 것을 목표로 한다.
- 해결중심 이론의 기본 입장은 문제의 원인에 관심을 두기보다느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욕구에 초점을 두어 이 문제를 단기에 해결하고자 한다. 즉 당장 필요한 다분히 일시적이고 응급구호적인 실천만이 가능할 수 있다.
2) 상이한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
-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사회복지 실천과 기술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 |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 | |
사정 | 환경에 대처하지 못하는 개인 | 부적절한 사회경제구조 |
부적절하고 비효과적인 상호작용 | 권력의 결여 | |
역할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 역할수행 능력 부재, 비현실적 역할 기대 | 이데올로기로 인한 역할 제한, 지배적인 사회풍습과 신념에 따른 제한 | |
집단 혹은 가족규범 간의 갈등 | 집단규범이 수행하는 은폐된 사회적 기능 | |
과거 경험을 통한 부정적 학습 | 변화능력의 부재 혹은 사회변화에 대한 대처능력 부재 | |
대인관계 문제, 사회적 지지 부족, 사회적 고립 | 사회적 낙인 과정의 영향 | |
물질적 자원의 결여 | 사회경제구조적 제한 | |
사회상황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 | 사회상황의 구조적 측면을 변화시키고 통제할 수 있도록 원조 | |
목표 | 개인 간 상호작용 개선 | 피착취자의 권력증진 |
스트레스 경감, 기대의 수정 | 이데올로기의 제약(행동과 신념 모두) 완화 | |
개인 간 갈등 해소 | 지배 이익집단의 착취 경감, 집단규범의 은폐된 기능 폭로, 권력의 불균형 제거 | |
부정적인 연합의 수정, 현재와 과거의 경험 분리 | 삶에 대한 변화와 통제능력 향상, 더 넓은 역사적・사회적 변화의 영향 인식 | |
대인관계 개선, 사회적 지지 증가 | 사회적 낙인으로 인한 영향의 거부 | |
물질적 자원 제공 | 구조적 제한을 변화시켜 물질적 자원 제공 | |
실천방법 | 개인의 적응과 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전략 | 변화와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전략 |
기술, 훈련, 직접적 원조 | 사회교육 | |
수동적 자원 활용 | 적극적 자원 활용 | |
정서적 공감 | 사회적 공감 | |
정서적 지지 | 사회적 지지 | |
자기 자각 상담 | 비판적 자각, 역량 강화 | |
가족치료, 관계작업 | 옹호 |
2. 사회복지 실천의 역사
- 사회복지의 실천은 자선으로부터 시작한다. 자선 활동이 조직화된 것이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ry, COS)라고 할 수 있다. 자선조직협회는 런던시를 몇 개의 지구로 나누어 각 지구에 구빈위원회를 두고, 우애방문원을 통해 구제 대상자를 직접 면접하거나, 가정을 방문하여 적절한 도움을 주었다.
- 인보관운동(settlement house movement)은 1884년 사회계층 간의 간격을 좁히고 인간의 가치를 회복하고자 자발적인 지원 활동이 전개되었다. 인보관운동은 어떤 토지에 정착하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 지역 주민을 교화하고, 사회계급 간의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지역에 함께 거주하면서 그 지역의 모든 문제를 같이 생각하며 해결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 비교
구분 | 자선조직협회 | 인보관운동 |
사회문제의 근원 | ・개인적인 속성 | ・환경적인 요소(가정, 직업, 지역사회) |
볼런티어(참여자) | ・Friendly Visitor(우애방문원) ・부유한 상류계층, 상류계층, 상류층과 가까이 지낸 사람 |
・Resident(거주자) ・교육받은 중류계층 |
성격 | ・자선 활동의 합리화 ・자선을 통한 빈민 구제 ・빈곤자 조사 중시 ・빈민 개조 ・빈민의 역기능 수정 |
・사회 개량(빈곤 실태 파악을 기초로 클럽 활동, 지역 복지 활동으로 빈곤자 원조) - 기존 제도, 질서 비판, 수정, 혁신 - 사회개혁 - 신뢰와 협동으로 연대하여 문제해결 |
주된 기능 | ・기존 기관들의 서비스 조정 | ・주민교육, 문제 대처능력 배양 ・주민 상호 관계 저해요인 제거 노력 |
영향 | ・사회복지협의화, 공동모금으로 발전 | ・사회개혁, 사회운동으로 발절 |
출현 시기 | ・영국: 1869년 런던 COS ・미국: 1877년 버팔로 COS ・일본: 1918년 방면위원제도 |
・영국 : 1884년 런던 토인비 홀 ・미국: 1886년 뉴욕 네이버후드 길드(Neighborhood Guild), 1888년 시카고 헐 하우스(Hull House) |
3. 상이한 사회복지 실천: 잔여주의적 실천과 제도주의적 실천
1) 헬렌 켈러와 오드리 헵번
- 이웃과 공동체에 대한 조건 없는 헌신, 자원봉사를 신천한 인물들 중에는 할리우드 여배우 오드리 헵번과 장애를 극복해 낸 미국의 여류 저술가이자 사회운동가인 헬렌 켈러가 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 박애를 실천한 오드리 헵번과 좀 더 인간적인 사회를 위해 구조적・사회적 변화를 모색한 헬렌 켈러를 사회복지에서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비유할 수 있다.
(1) 잔여주의
- 문제의 원인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인접환경에 있다고 본다.
- 문제는 시장과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 데서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은 경쟁력, 자립・자조・근면의 정신을 갖고 적응해아 한다.
- 국가는 기회를 모두에게 개방해야 하지만 개입해서는 안 된다.
- 시장의 탈락자나 노령, 장애 등의 위험에 대해서 정부는 최소한의 원조를 해야 한다.
- 낙인감(stigma)은 자신의 노력 부족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채찍으로서 있어야 한다.
(2) 제도주의
- 문제의 원인이 구조와 개인의 낮은 권력에 있다고 본다.
- 문제는 구조와 제도의 잘못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은 그 구조를 바꿀 수 있도록 자각하고 실천해야 한다.
- 국가는 개인들의 최소한의 조건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 국가는 사회적 위험에 대해서 기본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 낙인감은 시민들의 권리에 반하는 것이므로 낙인감이 없도록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
2)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회환경
- 사회복지 실천의 두 차원: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
실천이론 |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회적 차원 |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회적 차원 |
개념과 사회적 요인 | '인접환경' 강조 | 사회경제구조 강조 |
사정 | 근접한 사회환경에 대한 개인의 대처능력 결여로 문제 발생 | 사회경제구조 안에서 발생하는 적합성에 의해 문제 발생 |
목표 | 근접한 사회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하도록 개인을 원조하는 것 | 사회경제구조의 영향에 대한 통제력을 증진시켜 사회적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 |
방법 | 인접환경에 대처하도록 돕는 전략 | 사회적 상황과 삶의 구조적 측면을 변화시키고 통제하도록 돕는 전략 |
- 잔여주의적 접근과 제도주의적 접근의 '사회 요인'에 해당하는 예
잔여주의적 관점의 사회적 요인 (인접환경 강조) |
제도주의적 관점의 사회적 요인 (사회경제구조 강조) |
의사소통 패턴 | 사회적 권력의 불균형・불평등 |
역할 기대 | 지배 이데올로기의 실천 |
집단규범 및 가족규범 | 지배 이데올로기의 신념 |
과거의 사회적 경험 | 역사적・사회적 변환 |
대인관계: 사회 지지망 | 사회적 낙인 과정 |
물질적 자원 | 사회경제구조 |
3)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
- 전여주의적 접근과 제도주의적 접근에 해당하는 '사정'의 예
장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 (환경에 대처하지 못하는 개인) |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 (부적절한 사회경제구조) |
부적절하고 비효과적인 상호작용 | 권력의 결여 |
역할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 역할 수행능력 부재 비현실적 역할 기대 |
이데올로기로 인한 역할 제한 |
집단규범 또는 가족규범 간의 갈등 | 지배적인 사회 풍습과 신념에 따른 제한 |
과거 경험을 통한 부정적 학습 | 이익집단 간의 갈등: 집단규범이 수행하는 은폐된 사회적 기능 |
대인관계 문제 사회적 지지 부족 사회적 고립 |
변화능력의 부재 또는 사회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의 부재 |
물질적 자원의 결여 | 사회경제구조적 제한 |
4)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목표
- 잔여주의저 접근과 제도주의적 접근에 해당하는 '목표'의 예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목표 (사회 상황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 |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목표 (사회 상황의 구조적 측면을 변화시키고, 통제할 수 있도록 원조) |
개인 간 상호작용 개선 | 피착취자의 권력 증진 |
스트레스 경감, 기대의 수정 | 이데올로기의 제약(행동과 신념 모두) 완화 |
개인 간 갈등 해소 | 지배 이익집단의 착취 경감 집단규범의 은폐된 기능 폭로로 권력의 불균형 제거 |
부정적인 연합의 수정 현재와 과거의 경험 분리 |
삶에 대한 변화와 통제능력 향상 좀 더 넓은 역사적・사회적 변화의 영향 인식 |
대인관계 개선과 사회적 지지 증가 | 사회적 낙인으로 인한 영향의 거부 |
물질적 자원 제공 | 구조적 제한을 변화시켜 물질적 자원 제공 |
5)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방법 및 전략
- 잔여주의적 접근과 제도주의적 접근에 해당하는 '방법'의 예
잔여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방법 및 전략 (개인의 적응과 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전략) |
제도주의적 사회복지 실천의 방법 및 전략 (변화와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전략) |
기술, 훈련, 직접적 원조 | 사회교육 |
수동적 자원 활용 | 적극적 자원 활용 |
정서적 공감 | 사회적 공감 |
정서적 지지 | 사회적 지지 |
자각 상담 | 비판적 자각, 역량 강화 |
가족 치료, 관계 작업 | 옹호 |
** 워크북 연습문제
1. 다음 중 잔여적 실천과 제도적 실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❶ 잔여적 실천의 이념이 자유주의라면 제도적 실천은 사회민주주의이다.
② 문제의 원인으로 잔여적 실천은 구조와 권력을 꼽는다.
③ 실천이론으로 제도적 실천은 정신역동이론과 강점 모델에 기반한다.
④ 실천기술로 제도적 복지는 심리치료를 선호한다.
- 해설: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구분 |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 |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 |
이념 | 자유주의 | 사회민주주의 |
문제의 원인 | 개인과 인접환경 | 구조와 권력의 부재 |
정책 | 기회 제공의 정책 | 구조변화의 정책 |
실천이론 | 정신역동이론, 강점 모델, 해결중심이론 | 급진적 사회복지실천론, 반억압・반차별이론, 페미니즘적 접근, 비판이론 |
실천기술 | 심리치료, 가족치료 | 학습, 권력비판 |
사회복지사 | 전문가 | 운동가 |
2. 다음 중 큰 사회론(big society)과 강한 사회론(strong societ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시장과 국가에게 묻지 않고 사회가 책임지는 것이 강한 사회론이다.
② 강한 사회론은 큰 사회론보다 시장을 옹호하는 경향이 있다.
③ 큰 사회론은 국가나 시장보다 시민사회가 강해지도록 보편적 복지의 조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❹ 국가가 사회가 튼튼하도록 구조를 바꾸어 줄 때 시민들의 참여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강한 사회론이다.
- 해설: 큰 사회론은 시장과 국가에 묻지 말고 사회가 책임지라는 보수주의의 마을 만들기 전략이다. 반면 강한 사회론은 사회가 시민들에게 사회적 임금을 강화하여 생계에 걱정이 없고 노동시간 등을 단축하여 시간이 있어야 마을 일에 참여한다고 본다. 따라서 강한 사회론이 큰 사회론보다 노동자의 참여 가능성이 높다.
3. 다음 중 한국의 노인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❶ 노인은 의식의 변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노인복지는 빈곤에 처한 노인만 돌보면 된다.
② 한국의 노인들은 반공주의자와 산업역군으로 국민교육을 주로 받았기 때문에 사회복지를 부정적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③ 한국의 노인들은 오랫동안 선성장 후분배를 지지하고, 비판을 부정적이라고 생각해 왔다.
④ 선배시민은 공동체의 의미를 묻고 후배와 공동체를 돌보는 주체이다.
- 해설: 인간은 누구나 교육 등의 다양한 계기를 통해 바뀔 수 있다. 특히 노인들의 생각도 시대적인 것이고, 특정 체제의 산물이기 때문에 언제든 새로운 지식과 환경, 참여를 통해 바뀔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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